본문 바로가기
컴맹탈출

컴맹도 따라하는 윈도10, 분할된 하드 파티션 합치기

by 와피덕 2016. 11. 4.





여러개로 파티션 분할된 하드를


하나로 쓰기 혹은 두개로 쓰기






왼쪽은 윈도SSD 이구요


오른쪽 빨간박스 안이 문제의 하드!





1테라 짜리인데 옛날에는 3개로 나눠서


윈도, 자료, 영상용으로 썼는데요



이제 데이타 저장고로 쓰고 싶네요







1단계 - 분할된 하드 합치기











윈도10 시작버튼을 우클릭 합니다







제어판 선택











제어판에서 '관리도구'  -  '컴퓨터 관리'를 선택하세요





컴퓨터 관리 창이 뜨면 


저장소 - 디스크 관리를 선택합니다









디스크 관리가 내 컴퓨터의 하드 쪼개진 상태를


상세하게 보여줍니다.




디스크0 은 윈도10 설치된 SSD


디스크1은 합치고 싶은 1테라 하드네요










디스크 1의 녹색테두리


우클릭해서 볼륨 삭제


남은 하나도 볼륨삭제







녹색칸 안이 전부 사용가능한 공간으로 변신했네요


우클릭해서 확장파티션 삭제







이제 녹색칸이 사라지고 할당되지 않은 공간으로


해방되었습니다



왼쪽칸도 우클릭하고 볼륨 삭제를 눌러줍니다














1테라 하드에 있던 파티션 모두 지웠네요


모든 공간이 할당되지 않음으로 표시 되었습니다.















참고로 1테라 하드는 구입당시부터 MBR 방식으로 파티션이 되어있었습니다.


거대용량 하드는 GPT 방식으로 사용해야 하지만, 1테라는 그냥 MBR 방식으로 사용해도 됩니다.


GPT 방식으로 변환 하려면  디스크1 이라고 적힌곳에서 우클릭해보세요.  GPT 변환 메뉴가 있습니다. 1테라 짜리를 굳이 GPT 로 쓸 이유는 없습니다.
















2단계.  새판 짜기


불판을 갈아주는게 아니고 불판을 싹 밀었으니 새로 금을 그어야겠죠?





할당되지 않음 에서 우클릭해서 '단순 볼륨 만들기' 선택합니다







첫칸의 용량 입력


만약 하나로 쓸려면 최대 용량을 입력해주면 됩니다.


저는 반반 쓸 생각이므로 500기가 입력








첫칸이 생성 









나머지 공간에서 우클릭해서 단순볼륨을 또 만들어 봅시다


이번에는 남은 용량 전체가


자동으로 입력되어 있네요 대략 450기가









다했습니다.


1테라 하드를 대략 반반으로 나누었네요.






내 컴퓨터에서 확인해볼까요?





이해를 돕기 위해서 드라이브 그림을 약간 이동시켰습니다.




컴초보도 한번만 해보면 자신감이 생기겠죠?


윈도7에서 하던거랑 거의 동일한 방식으로 디스크 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댓글